2021-2학기 학위논문 진행일정 안내
164
2021.10.20
http://hmba.sookmyung.ac.kr/bbs/mba2/893/150685/artclView.do?layout=unknown

1

학위논문/학위과제 진행일정

 

 

 

일정

담당

내용

방법

비고

10

10/15()-11/30()

교학팀

학위논문/학위과제 지도교수 제청 (3학기 재학생 대상)

SAP 입력/저장한 후 제청서 출력하여 주임교수 서명 후 제출 (학사관리대학원논문관리세부전공및지도교수관리)

경전원 교학팀에서 시스템 일괄 등록 반드시 해당학생과 지도교수의 확인을 받아 진행해야함

10/23()

교학팀

학위논문 사전설명회 개최

(3학기 재학생 대상)

실시간(Zoom) 설명회 개최

3학기생 대상 학위논문 사전준비 설명 (김옥정교수)

10/20()-10/27()

학생

학위논문연구계획서 입력

(4학기 재학생 대상)

포털시스템(학사졸업논문관리논문연구계획서 작성)

대략적인 개요를 입력하는 것으로 추후 논문내용이 변경되어도 무방함

10/28()-10/30()

지도교수

학위논문연구계획서 승인

(4학기 재학생의 지도교수)

포털시스템(학사졸업논문관리논문연구계획서 승인)

4학기생은 지도교수 승인하면 학위논문 자동 신청됨

11

11/1()-11/6()

학생

학위논문/학위과제 신청

(4학기이상 재학생/수료생 대상)

포털시스템(학사졸업논문관리학위논문/과제/시험 신청)

대상자가 아니라고 나올 경우 경전원 교학팀(710-9073)으로 문의

11/8()-11/10()

지도교수

주임교수

학위논문 신청서 승인

포털시스템(학사졸업논문,과제제출신청 확정학생학번 클릭확정에 체크 후 저장)

지도교수, 주임교수 메뉴 구분되어 있음

지도교수가 확정해야 주임교수 확정 가능

11/12()-11/15()

학생

학위논문/학위과제 심사비 및 응시료 납부

포털시스템에서 고지서확인 후 가상계좌로 납부(졸업논문관리논문및학위자격시험 응시료 고지서)

반드시 은행업무시간 (09:00-16:00)내 납부

지도/주임교수 신청승인 완료자만 고지서 출력가능

11/22()-11/24()

학생

학위논문/학위과제 포기 및 심사비 환불 신청

공지사항 확인

기간 이후 포기신청 시 환불 절대불가

11/25()-11/30()

전공

학위논문 심사위원제청서 제출

SAP 입력/저장한 후 제청서 출력하여 주임교수 서명 후 제출(학사관리학적관리대학원논문관리[특수,전문대학원]논문심사제청및심사위원관리)

경전원 교학팀에서 시스템 일괄 등록

입력 시 심사위원장(1)과 심사위원(2)을 구분하여 입력

11/1()-12/11()

학생

심사위원

학위논문 예비심사 및 본심사

전공별로 세부일정 결정

기간 내 심사를 완료해야 차후일정에 차질 없음

합격판정심사위원 2/3이상 70점이상(100점 만점)

카피킬러 표절검사를 실행하여 심사 시 활용

12

12/13()

전공

학위논문 심사결과보고서 제출

심사위원/심사위원장이 작성하여 교학팀에 제출

학생1인당 총 4장의 보고서제출 (본심사보고서 3부와 최종결과보고서 1)

최종 제목을 정확히 기입

추후에 결과를 번복할 수 없음

12/14()-12/18()

심사위원

교학팀

학위논문 결과보고서 수령 및 제출

교학팀에서 결과보고서를 수령하여 심사위원3인 서명 후 제출

12/21()~12/31()

학생

학위논문/학위과제 결과 확인

포털시스템(학사졸업논문관리학위논문 심사결과 및 논문제목 조회)

반드시 제목을 확인하고, 변경할 경우 논문제목변경신청서를 제출해야 함

12/23()-12/31()

학생

논문제목 변경 신청

포털시스템(학사졸업논문관리학위논문제목변경신청서변경된 제목/사유 입력 후 저장 후 출력)

논문제목변경신청서 작성 후 심사위원 3인 서명받아 제출

(학위과제는 지도교수만 서명)

1

1월 중순경

학생

논문합격자 최종인쇄본(1) 제출

온라인파일 및 인쇄본 1부 교학팀에 제출

자세한 사항은 해당기간에 공지사항 참조

 

학위논문 지도교수 자격

학위과정

자격

비고

관련 규정

석사

학위논문, 사례연구, 캡스톤디자인 지도교수는 다음 각 호 중 하나에 해당하는 자이어야 한다.

학생과 전공분야가 동일한 교내 전임교원, 초빙교수, 겸임교수

학생과 전공분야가 동일한 교외의 부교수 이상인 교원 또는 조교수로서 박사학위를 소지한 교원

경영전문대학원장이 위와 동등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한 자

교외 교원을 지도교수로 제청할 경우 교학팀에 별도 문의바람

경영전문대학원 학칙시행세칙 제12조의2 (지도교수의 자격)

 

학위논문 제출자격

학위과정

자격

비고

관련 규정

석사

학위논문을 제출하고자 하는 자는 다음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3학기 이상 수료자

전체학기 평균평점이 2.7 이상인 자

지도교수 및 주임교수의 승인을 받은 자

2022-1학기부터 전체학기 평균평점(2.73.0) 이상으로 상향 조정 예정

학위논문 제출자격 기준: 4학기 이상 등록하고 전공과목 42학점(이수예정학점 포함) 이상 이수 및 학위과제(21104784) 과목 수강신청한 학생 (*학위논문/학위과제/캡스톤디자인 택1)

경영전문대학원 학칙 제26(학위논문 제출자격 및 심사)

 

2

학위논문 제출 FAQ

 

 

 

Q

이번 학기에 논문제출을 하지 않으려고 하는데 어떤 절차를 밟아야 할까요?

A

논문제출 대상자이지만 논문제출을 하지 않으려고 하는 학생은 논문제출신청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됩니다. 또한 논문심사비를 납부할 필요가 없습니다. 논문을 제출하고자 하는 학기에 논문제출신청서 및 논문심사비를 납부하면 됩니다.

Q

논문지도비와 논문심사비는 얼마인가요?

A

논문지도비는 등록금에 포함되어 있기에 별도 납부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 논문심사비는 9만원이며, 심사받고자 하는 학기에 9만원을 납부하면 됩니다.

Q

논문심사비를 어떻게 납부해야 하나요?

A

논문심사비는 숙명포털시스템에서 고지서를 확인한 후 정해진 기간에 신한은행 인터넷 뱅킹 혹은 ATM기를 이용하여 납부하시면 됩니다.

Q

논문제출신청을 취소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논문제출신청의 취소는 공식적인 논문심사기간 시작 전에만 가능합니다. 절차는 숙명포털시스템에서 논문제출 포기원을 작성한 후 출력하여 지도교수, 주임교수의 승인을 받아 경영전문대학원 교학팀에 제출해 주시면 됩니다. 논문심사기간이 시작되면 논문제출신청의 취소가 불가합니다. 따라서 논문제출신청을 취소하고자 하는 학생은 반드시 논문심사 전에 논문제출신청포기원을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Q

학위논문 작성법은 어떻게 되나요?

A

학위논문 작성법은 우리대학 일반대학원에서 작성한 내용을 따르고 있습니다. 아래 파일을 참고하여 학위논문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학위논문 작성법(PDF) 바로가기

Q

카피킬러 표절검사는 어떻게 하나요?

A

숙명여대 도서관홈페이지자료검색DatabasesC클릭CopyKiller 접속(*상세한 사용방법은 카피킬러 매뉴얼 참조)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표절검사> 비교범위: 현재첨부문서, 카피킬러 DB 검사설정: 인용/출처 표시문장 제외, 제목/목차/참고문헌 제외 표절기준: 6어절 이상 일치, 1문장 이상 일치
<표절검사 기준> 표절률 권장사항: 20% 미만

카피킬러(Copy killer) 이용안내 바로가기